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독서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무한대 성장과 행복 비밀, 도파민

반응형

책갈피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교보문고

지금 당신의 뇌는 최상의 컨디션인가? | 오늘도 이토록 혹사당한 뇌, 멀쩡한 게 신기하다?아이디어회의에 기획안 작성, 경쟁 PT 등으로 매일 뇌즙을 쥐어짜내는 직장인 A씨. 1주일에 3일은 음주 혹

www.kyobobook.co.kr

-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후기

- (현재) 무한대 성장과 행복의 비밀, 도파민 

- 위기는 또 다른 기회, 노르아드레날린 & 아드레날린

- 미라클 모닝의 열쇠, 세로토닌

 


 

우리는 이미 행복을 갖고 있다. "도파민"

많은 사람들은 행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힘든 일을 감내하고, 다양한 시도를 해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우리는 이미 행복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바로 우리의 뇌 안에 말이죠!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뇌가 자극을 받았을 때 생성되는 "도파민"이 우리가 느끼는 행복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파민이 어떤 자극을 받았을 때 생성되는지를 안다면(최적화), 우리는 행복해지는 방법을 아는 것과 같은 의미 아닐까요? ☺️

 

도파민은 욕구가 충족되거나, 충족되었을 것이라고 예상했을 때 활성화됩니다. 쉬운 예로 로또가 있습니다. 로또에 당첨되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반경이 넓어지니 자연스럽게 욕구가 충족되며 도파민이 분비되고 행복감을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로또는 사는 것만으로도 일주일의 활력이 된다'는 말을 하는 사람이 있듯이, 실제로 당첨되지 않더라도 로또에 당첨되었을 때 무엇을 할지 상상하는 과정에서도 도파민이 분비되어 행복을 느낀다고 해요. 그러면 이러한 도파민의 특성을 활용해볼까요?

 


 

"도파민" 실생활에서 최적화하기

1. 목표를 세운다.

2. 목표를 이룬 자신을 구체적으로 상상한다. → 1차 행복

3. 목표를 자주 확인한다. 

4. 즐겁게 실행한다.

5. 목표를 달성했다면 자신에게 상을 준다. → 2차 행복

6. 즉시 더 높은 목표를 새롭게 새운다.

7. 1부터 6의 과정을 반복한다.

 

디테일 1) 목표는 너무 쉽지도, 어렵지도 않아야 해요.

도파민은 점점 더 큰 자극을 원하기 때문에 너무 쉬운 목표는 도파민을 자극시키기에 불충분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어렵게 목표를 잡는다면 나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현실성이 없다고 느끼고 아무런 자극을 주지 못하게 되죠. 그러니 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목표들을 단계별로 설정해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테일 2) 목표를 달성했다면 충분한 칭찬과 상을 주세요.

뇌는 목표를 달성했다는 사실에 기쁨을 느낍니다. 그 이후에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칭찬, 축하, 돈, 상 들은 더 큰 기쁨을 느끼게 하죠. 즉, 뇌는 쾌락이라는 상을 얻은 것입니다. 쾌락을 맛본 뇌는 한번 더 상을 받기 위해 도파민을 방출합니다! 그러나, 충분한 상을 받지 못했다면 의욕을 잃고 도파민을 방출하지 않게 된다고 해요. 그러니 목표를 달성했다면 스스로에게 칭찬을 해주거나, 그동안 갖고 싶었던 물건을 스스로에게 선물해보세요! 

 

디테일 3) 목표를 달성하면 즉시 새로운 목표를 세우세요.

만약 새로운 목표를 세우지 않고, 현재에 만족한다면 도파민은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해요. 새로운 목표, 새로운 자극을 통해 지속적으로 도파민을 생성해야 꾸준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항상 더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운동선수들 중 올림픽 금메달은 최정상을 의미하기 때문에 금메달리스트의 경우 더욱 목표 설정이 어려울 수 있죠. 이런 딜레마를 느끼고 계신 분들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분들께 책에 나온 아래의 인용문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힌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유도 선수인 다니 료코는 올림픽에 5번 출전하여 금메달 2개, 은메달 2개, 동메달 1개를 획득했다. 이렇게 오랜 기간 선수로 활약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이러한 위업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그녀만의 '동기 부여 법' 때문이다.

다니 선수가 남긴 '명언'에서 이 점을 살필 수 있다. "최고일 때도 금, 최악일 때도 금."(시드니올림픽 전), "싱글일 때도 금, 품절녀일 때도 금"(아테네올림픽 전), "엄마일 때도 금."(베이징올림픽 전).

자, 어떤가. 각 대회마다 내건 목표가 다르다. 베이징올림픽 때 말한 "엄마일 때도 금"이라는 말을 보자. 이게 만약 "이번에도 금."이었다면 전혀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같은 금메달이라도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따는 금메달은 결혼 전 연습에만 열중할 수 있었던 상태에서 따는 금메달에 비해 훨씬 힘든 목표다. 하지만 그녀는 도파민을 분비시켜 실제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다.

- 책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中

 


 

무한대 성장과 행복의 비밀, "도파민"

상당히 탐욕스러운 우리의 뇌는 무한대의 욕구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더 큰 목표, 더 큰 보상, 더 큰 행복. 이러한 욕심쟁이 뇌를 성장 재료로 사용한다면, 우리의 성장 가능성 또한 무한대가 아닐까요? 😲 저는 최근에 9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읽고 나니, 정확한 목표가 없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보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아서 다시 목표와 보상을 설정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여러분도 건강한 목표와 달콤한 보상을 설정해서 행복을 오래오래 즐기며 무한대 성장하시길 응원합니다 💪🏻

 

 

 

반응형